직장인 공인중개사 2차 최종 합격 수기, 박문각 교수 강사 추천

2021년 10월 31일 제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원래 곧바로 후기를 작성하려하였으나, 블로그를 자주 안찾게되다보니, 후기가 너무 늦어졌습니다. 직장인으로 최근 몇년간 핫이슈가되고있는 부동산에 조금이라도 지식을 쌓기위해 공부를 시작했고, 총 수험기간은 1차 1개월, 2차 2개월을 공부했습니다.

 

2020년 31회 시험에서는 9월 마지막주 무렵부터 미친듯이 공부를 했습니다. 원래는 7월무렵부터 공부하며 동차를 목표로했으나, 몇년만에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기위해 책상에 앉았더니 앉아있는 것조차도 보통일이 아니었네요.

직장인 공인중개사 2차 최종 합격 수기

결국 미루고 미루다, 9월말이되어서야 제대로 위기감을 느끼고 공부를 시작했고, 공인중개사 2차시험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1차만 확실하게 준비하여 간신히 1차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인 공인중개사 2차 최종 합격
직장인 공인중개사 3개월 합격 후기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겨우 2과목으로 무난했으나, 2차시험은 과목부터 4과목을 공부해야했기에 수험기간을 두달로 잡았습니다. 단순히 과목 수가 두배가되어서 수험기간도 두배면 충분할줄알았는데, 공부량은 두배이상입니다. 1차 부동산학개론은 고등학교 경제 사회문화같은 느낌이었지만, 2차의 공법과목은 정말 공부해야할게 많더라구요.

공인중개사 1차 1달 합격 수기

60일수험기간 시간분배

기초 기본 심화 문제풀이 파이널 등 여러 강의가있지만, 60일도 채 안되는 기간동안 수업은 기본강의 심화강의만 들었습니다. 보통 강의 1개가 1시간 분량, 1주차마다 3개, 총 8~9주차에 걸쳐 강의를 진행하다보니, 총 1시간짜리강의 *1주차*3개 4과목 *9주차 = 108시간, 기본과 심화 각각 이므로, 최소 강의를 듣는것에만 216시간을 투자해야했습니다. 60일 남은 시점이라, 정석적으로 듣기만해도, 하루 3~4시간 이상은 들어야하는 양이었어요. 

 

물론 이건 강의를 듣기만하는 경우에 해당되는거니, 당연히 정리하고, 필기하고, 시험문제풀고 오답노트 푸는 시간은 제외입니다. 그래서 강의를 최대한 빨리듣기위해  시간이 부족해서 거의 2.7배속에서 3.3배속으로 하며 듣다보니 최대한 집중하며, 퇴근시간에 하루에 최소 5~10강정도는 보는것을 목표로했습니다. 주말에는 15개이상도 봤습니다.

내용이 너무 방대하다보니 첫번째 회독에 모든걸 쏟기보다는 최대한 빠르게 여러번 보고, 문제를 풀며 오답노트를하는게 제게는 가장 효율적인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이었네요.

직장인 공인중개사 2차 최종 합격 수기
직장인 공인중개사 3개월 공부량

교재가 있었지만 기본서는 거의 보지않았고, 박문각 심화강의때 교수님들마다 주는 필수서와 프린트자료 위주로 공부를했습니다. 기본강의와 심화강의를 모두 다 들은건 시험을 10일정도 남겨둔 시점.

10일전만해도 과연 내가 이 문제들을 풀 수 있을까? 지금이라도 포기할까 생각이 들었지만, 마지막에는 최근 5개년 기출문제를 풀다보니 의외로 평균 60점 내외의 점수가 나와 희망의 실마리를 봤고, 포기하지않은 덕에 붙을 수 있었습니다.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사 추천 교수님 선택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사 추천
직장인 공인중개사 시험 3개월 합격 수기

강의는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의로 들었습니다. 공법 선생님은 세번정도 바꿨어요. 시간이 없는 만큼 핵심을 빠르게 짚으면서 공부해야하는데 처음 선택했던 교수님들은 너무 정석적인 방법으로 가르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2차 공인중개사 시험 교수님 추천을 검색하다가, 오시훈 교수님을 발견했고 드디어 정착했습니다. 저만의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사 최종 라인업은 아래와같습니다.

 

박문각 공인중개사 1차 2차 교수님 강사 추천

민법  김덕수
부동산학개론 이영섭
부동산 공시법 박윤모 부동산 공법  오시훈
부동산 세법 정석진 부동산중개사법 최상준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1차시험 30일~35일 공부, 2021년 32회 공인중개사 2차시험 60일 공부로 극적으로 공인중개사에 합격했습니다. 원래 부동산의 개념에 대해 너무 모르는것 같아서, 세상 돌아가는 공부를 할겸 시작한 공부인데 좋은 결과를 맺게되어 기쁩니다. 

공인중개사 3개월 최종합격수기

공부를하며 실제로 많은 용어를 접하다보니 이제는 뉴스나, 여러 부동산관련 책을 보더라도 이전보다 훨씬 관심도 가고 재미있게 접하고 공부할 수 있게 되었네요. 한번에 3개월을 공부해서 붙은 공인중개사 동차 합격 수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합쳐서 90일정도로 3개월은 해당되는것 같네요. 이상 직장인의 공인중개사 3개월 합격 후기를 마칩니다. 모든 수험생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