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자동차 개인간 거래를 통해 중고이전을 하면서 새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되었는데요. 최종적으로 가입할때, 가입경력 인정자라는 단어가 있더라구요.
어떤 항목인지 잘 모르는 터라, 하나씩 공부하다보니 지정운전자를 여럿 등록하는 경우 등록하는게 좋을 것 같았습니다. 가입경력인정자를 등록을 잘 이용하면, 보험료를 꽤 절감할수 있기에, 아래에서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입경력인정자란
자동차보험에서 이야기하는 가입경력인정자는 보험회사가 보험료를 책정할 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험을 가입한 이력이 있는지, 얼마나 오래 운전을 해왔는지 등을 확인하여 보험료를 결정정하는데요. 본인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징낳더라도, 다른 살망리 가입한 보험의 가입경력인정자로 등록해서 내 경력을 인정받을수있는제도입니다.
삼성화재에서 가입후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해보니, 운전자 범위 연령 한정특약내에 포함된 운전자중에서 최대 2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이 기간은 무한하게 인정되는건 아니고 최대 3년까지만 인정된다고하니, 1년미만 운전자의 경우, 경력이 높은 사람을 대표로 가입을 하고, 3년이 찬이후에 자기 명의로 가입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만약 저처럼, 가입경력인정자를 등록하지 않으면, 보험회사는 해당 운전자를 초보운전자 분류해서 보험료가 높게 책정될수있기때문에 최소화하기위해서는 위의방법을 사용하는게 좋겠습니다.
가입경력인정자 등록 방법
가입경력인정자의 등록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입 및 결제를 완료한 후, 가입경력인정자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계약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통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동의하는 간단한 절차이며 상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계약자의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로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서 접속한후, 계약변경 및 추가정보 등록을 통해 등록할수 있습니다. 각 보험사들의 인터페이스만 다를뿐 사실상 프로세스나 입력해야하는 형식은 모두 동일하더라구요.
마무리
제가 처음 차량을 인수하면서 자동차보험 가입을 하면서 알아보다보니,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이 상당히 중요하더라구요. 1년미만의 경력자의 경우 앞에 언급한것처럼, 부모님 또는 경력자의 명의로 가입을 해놓고 가입경력자로 3년정도 경력을 채운후, 나중에 내 명의로 바꾸는게 가장 효과적일것같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보험가입시 꼭 알아두어야할 가입경력인정자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 보험료를 절약하고 순차적으로 경력을 쌓아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