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몇 가지 신경 써주어야 하는 점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바로 rss와 사이트맵을 직접 등록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스스로 rss를 잘 수집해서, 작성한 글이 검색에 잘 반영되는데, 티스토리는 외부 블로그이기 때문에 직접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이나 다음, 빙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방법으로 rss를 등록하는 게 작성한 글을 빠르게 수집하는데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RSS 등록방법 (바로가기)
RSS(Rich Site Summary)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으로,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이 RSS를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 등록함으로써 문서수집 로봇이 빠르게 내 글을 가져가도록 도울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rss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서치 어드바이저는 웹마스터 가이드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데, 우리는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던 seo 서비스는 이제는 서치어드바이저라는 새이름으로 운영되고있습니다.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는 위 링크를 통해 바로 이동가능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도구를 클릭하면,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 목록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한 후, 해당 블로그와 웹사이트가 내 소유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 증명하기
사이트 소유확인 방법은 티스토리는 HTML 태그를 입력하는 아래 방법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탭으로 들어가 꾸미기 - 편집 - html 편집순으로 들어가, 위의 해당 메타태그를 html 스킨 내 <head>와 </head> 사이 영역에 복사 붙여 넣기 합니다. 헤드태그 사이라면 어느 영역이라도 상관없으나 가장 위에 넣는 것이 깔끔해서 추천합니다.
메타 태그를 html 편집기 내에 붙여 넣고 저장을 누른 후, 다시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들어와 확인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소유자확인 인증이 완료됩니다.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방법, RSS 제출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RSS 제출방법은 간단합니다. 요청탭의 RSS제출을 누르고, RSS URL 입력란에, 원래주소 뒤에 'rss'를 입력 후 확인하면 rss가 제출됩니다. 이 블로그의 주소를 예시로 네이버에 RSS 등록하는 방법은 위 빈칸에 https://shwank77.tistory.com/rss를 누르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만 하고 나니 정말 간단하죠?
네이버에 사이트맵 제출 방법
우리가 등록하는 사이트맵은 검색수집 봇에게 지도를 주는 역할을 해서 내 블로그 내의 여러 글을 쉽고 빠르게 수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서는 사이트맵을 이렇게 소개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그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사이트맵 제출방법 역시 RSS제출 방법과 유사합니다. 요청 - 사이트맵제출 탭을 누른 후, 사이트앱 URL 입력란의 빈칸에, 'sitemap.xml'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맵이 제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RSS 등록 방법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접속
- 웹마스터도구에 내 웹사이트 등록
- html 편집기를 통해 내 블로그 소유자 인증
- RSS 주소 등록
- 사이트맵 주소 등록
이렇게까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기본적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구색은 갖춘 셈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수집속도는 느리기도 하고 때때로 누락되기도 하는데, 만약 나중에 누락된 경우에는 요청- 웹페이지 수집 기능을 사용하고, 노출 원하지 않는 페이지가 있다면 검색제외 요청을 진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