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번호, 해외인솔자 자격 취득 조회 방법

지난해, 갑자기 국외여행인솔자를 하는 유튜버 미니멀유목민님의 영상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국외여행인솔자의 인솔라이프를 정말 생생하게 담은 영상 때문이었는데,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많아 보였습니다.

 

필자도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이 있고, 실제로 투어컨덕터, 투어리더, 해외인솔자 혹은 TC라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패키지인솔업무도 종종 하곤 하는데 오늘은 이 자격증 취득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취득 조건

이 자격증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고 평생 교육원 등의 국외여행 인솔자 자격 과정을 통해 수료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누구든지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해외인솔자 자격증 응시 조건

  1.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취득여행업체에서 6개월 이상 근무
  2. 국외여행 경험이 있는 자로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소양교육 이수
  3.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국외여행 인솔에 필요한 양성교육 이수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2
해외인솔자 자격 취득 조회방법

해외여행인솔자라는 직업은 굉장히 매력적이지만, 미니멀유목민님 채널에서 볼 수 있듯 그 직업이 가지는 고충이 매우 큰 편입니다. 나는 전문인솔자로 일을 한 게 아니라 그분만큼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있는 건 아니지만, 분명 매력 있지만 힘들기도 힘든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내 숨은 돈 찾기 조회하러 가기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번호 조회방법 (바로가기)

이 자격증 없이 국외여행인솔을 하는 경우 법에 저촉되어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며, 아래 사이트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tchrm.or.kr이라는 사이트에서 국외여행인솔자 인력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이곳에서 TC 자격증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단의 조회 통계버튼을 눌러서 탭을 활성화하고, TC자격증 조회를 누릅니다.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조회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이 사이트는 따로 로그인 절차는 필요 없습니다. 다만 자격증 번호 혹은 인적사항으로 자격증 취득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번호를 외우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을 테니, 나도 인적 사항정보를 통해 조회해 보았습니다.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확인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소지자 인증

국외여행 인솔자 자격증 조회하면 자격소지자에 한하여,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소지자라는 문구가 뜹니다. 자격증번호와 이름, 성별, 생년월일이 뜹니다.

국외여행인솔자 인력관리시스템 바로가기

위의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내가 국외여행 자격증 소지자인지 여부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국외여행인솔자자격증 취득요건과 자격증 조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