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간만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어가니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이 등록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등록이 되어있지않다고 뜨며 검색로봇수집이 나쁘지않음으로 떴다. 뭔가 오류가 있나 싶어서, 반나절 기다렸으나 여전히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등록되어있지않다고하여 재등록하기로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종종 이러한 잦은 오류가 생기곤하는데 사이트맵 재등록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사이트맵을 재등록해주는것도 나쁘지않은것같다. 여차여차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를 시작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위 사이트는 웹 사이트상의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이다. 위 링크를 통해 유입한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를 작성한후 무료 xml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다음 설정값은 위와 똑같이 세팅을한다. 프리퀀시는 항상, UTC 시간에 맞추고, 세션 제거는 자동으로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서브 도메인까지 포함 버튼을 누른후 XLM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로딩처럼 시간이 흐르면서 숫자가 올라간다.
자기 블로그 포스팅 갯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포스팅이 많을수록 시간이 조금더 오래 소요되는듯하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할 사이트 맵이 만들어졌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으면 사이트맵 만들기를 성공했다.
이제 다운로드했던 사이트맵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하는일만 남았다. 먼저 내 블로그로 들어온후 글쓰기를 누른후, 위의 번호처럼 파일을 눌러 2번처럼 사이트맵을 업로드한다. 그다음 3번에 위치한 HTML 버튼을 누른다. HTML 버튼을 체크박스로 누르고나면, cfile25 부터 .xml 까지를 메모장에 복사해놓는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페이지로 들어와 사이트맵 제출에서 내 주소 뒤에 attachment/cfile25 ~ .xml 을 작성한후 확인을 누르면 길고 번거로웠던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된다. 사이트맵은 내 블로그의 주소와 같아서, 게시판의 변동이 생길때마다 새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한다. 이름처럼 말그대로 지도와 같은거라고 보면된다.
만약 새로운 도로를 만들어서 지도가 약간 바뀌었다면 당연히 지도를 최근걸로 업데이트 해주는게 좋지않을까 라고 이해하면 이해하기 쉬울듯하다. 이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위한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다. 즐거운 블로그 생활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