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내일로 티켓 가격, 나이제한 기간 추천코스 정리
대학생 시절, 지금으로부터 꽤 오래전 이야기지만 나역시 내일로를 통해서 나름 전국을 한바퀴 돌아보는 전국일주를 두번정도했었다. 둘다 방학때 했었는데, 한번은 시계방향으로 또한번은 시계반대 방향으로 였다. 겨울에 한번 여름에 한번 이렇게 총 두번 여행이었는데, 계절마다의 느낌이 있었지만 확실히 하계 내일로 여행이 더욱 몸도 마음도 가벼웠었다.
시간이 흘러 벌써 2018 하계 내일로 까지 내일로 티켓시스템이 이어져왔는데 이번포스팅에서는 이에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 내가 다녔던 코스를 위주로 또 이야기해보고자한다.
사실 내일로는 이미 상당히 알려진 티켓인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대략 며칠간 무제한으로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 누리로 등의 열차를 입석 또는 자유석으로 무제한 이용할수 있는 열차 티켓이다. 처음에는 7일권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3일권 5만원, 5일권을 6만원에 판매한다고한다.
매년마다 나이제한도 조금씩 변화가 있는데, 이번 하계 내일로시즌까지는 만 29세까지 이용가능하며, 2018 하계 내일로 시즌이 종료되면 나이제한이 다시 줄어들어서 만 25세이하 내외국인 까지 적용된다. 여기서 놀라운점은 외국인까지도 해당한다는점!
지난것과는 다른변화가 바로 나이제한이며, 7일권 대신 3일권이 생겼다는 점이 이번 하계내일로의 변화인듯하다. 판매기간은 6월 16일부터 8월27일까지인데, 다만 3일권은 날짜가 더 짧은만큼 8월29일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물론 이용 가능한 기간은 6월 19일부터 8월이 끝나는 8월 31일까지이다. 내일로티켓은 http://www.letskorail.com/ 을 통해서 구매할수있다.
이 사진은 내가 2010년쯤 여름 내일로를 하면서 찍은 보성사진이다. 상당히 오래 되었지만 이때 내일로가 아니었으면 내가 지금까지 보성을 여행해봤을까 싶을정도. 비록 일주일간의 여행이지만, 정말 많은 좋은 경험을 하고 사람들을 만났었다. 우연히 만난 사람의 인연이 지금까지도 종종 이어지는걸 보면 정말 신기하기도하다.
내가 돌아본 여름 내일로 코스는 서울, 광주, 담양, 보성, 순천, 진주, 통영, 안동, 영주 등의 코스로 돌아보았던걸로 기억한다.
각 역마다의 특징, 그리고 도시들만의 소소한 볼거리가 참 매력적이었던 전국여행이었다. 겨울시즌은, 강릉 태백, 정동진, 안동, 경주, 부산, 순천, 여수, 전주 등 엄청 많은 도시를 빠르게 둘러봤던것 같은데, 모두 다 매력적이었다. (스마트폰도 안쓰던때라, 몸이 좀 힘들긴했지만) 굳이 많은 도시를 둘러보지않더라도, 꼭 한번 쯤은 내일로 여행을 해보는것을 강력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