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즘, 정부에서 다양한 청년정책이 펼쳐지고있는데, 그중 요즘 핫하다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라는 게 있다고한다. 대충 들어보면, 일단, 매월근로를 하면서, 저축하는 금액만큼을 예산과 후원금을 통해서 추가 적립해서 두배 통장이라는 이름처럼, 두배가 저축되는 통장이라고한다.
한달에 5만원씩 넣으면 원래는 1년에 60만원, 2년이면 120만원이 되는거겠지만 이 통장을 이용해서 넣으면 120만원이 아니라, 240만원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좋은 혜택이지만, 예산의 한정상 모든 청년들에게 제공해주기는 어려울것같긴한데, 나도 사회 초년생으로써 혹시나 하는 마음에 궁금한점을 알아보면서쉽게 정리해보도록하겠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저축 금액 및 기간
주요 혜택: 선정된사람이 2년 혹은 3년간 매월 저축으로 납입을 하고나면, 이에 상응하는 금액을 서울시 예산과 시민 후원금 등으로 적립해서 두배로 불려주는 통장
최소 저축기간은 2년이며, 2년과 3년중에 선택할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의 표를 보면 알수있겠지만, 본인의 저축액을 5만원 10만원 15만원중 하나로 선택하면, 그에 상응하는 근로 장려금을 후원금으로 추가적으로 저축지원 해주는 시스템이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지원 기간 및 조건
이대로 보았을대 매월 15만원씩 3년간 입금시, 원래라면, 540만원이 되어야 맞는거지만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입금한다면, 근로장려금덕분에 1080만원이 된다. 거기에 이자까지 별도로 붙여준다니, 참가하기위한 조건은 아래에서 확인할수있다.
적용금리또한 어마어마하다. 2.7%과 2.8%로 나뉜다. 요즘 은행 적금을 들어도 2% 넘는건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기힘들거나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 것들뿐인데..이거 선정만 되면, 어마어마할것같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지원 조건
- 졸업후 학자금 대출 상환 및 구직을 위한 교육비
- 주택 구입 및 임차보증금 등 주거비용
- 결혼 독려를 위한 결혼자금
- 창업희망자를 위한 창업 운영자금
일단 주요 저축목적은 교육비, 주거비, 결혼자금, 창업운영자금 등을 위함이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참여 조건은 위와같다. 청년 통장이라는 이름처럼, 서울거주하는 청년이어야한다. 나이는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소득금액이 세전 200만원이하여야한다. 또한 부양의무자의 소득인정액이 중위 소득 80%이하여아한다.
일단, 이것만 보더라도, 비교적 소득이 낮은 청년을 위한 제도임을 알수있다.상세한 소득인정액은 위의 표에 나와있다. 그외에도, 부채가 5천만원 이상이거나,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그외 지정된 혜택을 받고있는자라면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지원하기는 어렵다.
그외에도, 이에 대한 지원조건이 있는데, 선정되었다고하더라도, 연속적으로 저축을 하지않거나 연간 참여해야하는 금융교육을 무단 불참하는 경우, 그리고 거주지를 이전하는 경우에도 중도 해지된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지급 절차
1. 사용계획서제출
2.적립액 지급신청
3.제출서류 적정성 검토
4.운영위원회 운영
5.적립액지급
두배 통장을 통해 근로장려금까지 지급받는 절차는 위와같다. 먼저 적립금 사용계획서를 제출하고, 지급을 신청하고나면, 이를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적립금에대한 심의를 통해 지급이 결정되고나면 참가자가 이러한 적립금을 지급받게된다.
대략 희망두배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아쉽게 나는 위의 조건에 해당되지않는 부분이 있어서 신청하지는 못하겠지만, 본인이 지원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꼭꼭 신청해서 좋은 혜택을 받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청년들을 위한 이러한 정책이 긍정적으로 유지가되어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많은 혜택이 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