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을 증빙할수있는 서류중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종종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부라는 서류를 요청받을때가있습니다. 원천징수 영수증과 다르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나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이둘 서류의 차이점과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바로가기)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비교적 흔한 서류입니다.회사가 발급하며, 국세청에 제출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이는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세금 공제 내역을 종합적으로 기록하여진 서류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 발급 시기: 한 해 동안의 소득을 종합한 뒤, 다음 해 3월에 작성되어 발급됩니다. 즉, 원천징수영수증은 전년도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서류이므로, 현재 연도에 발생한 소득과 세금 공제 내역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년간 소득 내역만을 포함합니다. 즉, 해당 연도의 1년치 소득과 세금 공제 내역을 종합한 기록입니다.
- 이직하는 시점이 아직 해당 연도의 연말정산 시기가 아니면, 원천징수영수증에는 그 해의 소득이 완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부와 원천징수영수증의 차이점
원천징수 영수부는 회사가 월별로 작성하고 보관하는 서류로, 월별 소득 및 세금 공제 내역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회사에서 관리하는 서류이기때문에 국세청에 제출되는 것이 아니며, 회사에 요청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발급 주체: 회사(원천징수의무자)가 작성하고 보관하는 서류입니다. 근로자의 월별 소득, 상여, 그리고 원천징수한 소득세, 지방세 내역을 기록합니다.
- 발급 시기: 월별로 작성되며, 회사가 근로자들에게 소득을 지급할 때마다 이를 기록해둡니다. 근로자가 요청할 때 회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즉, 요청하고나서 인사팀 또는 총무팀을 통하여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월별 소득 내역을 포함하고 있어, 월마다 지급된 급여, 상여금, 원천징수된 세금 내역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괄적인 소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이직 시 새로운 회사에서 근로자의 최근 소득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퇴사 직전 몇 달간의 소득 및 세금 공제 내역이 포함됩니다.
- 원천징수영수증: 회사가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세금 공제 내역을 종합한 서류로, 다음 해 3월 이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조회 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 발급 방법
회사에 직접 요청하여 발급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는 회사에서 작성하여 보관하는 서류이므로, 근로자가 이를 발급받으려면 인사부서나 회계부서에 요청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는 근로자별로 월별 급여와 상여, 공제된 세금 내역이 기록되어 있으며, 회사가 이를 보관하고 국세청에 제출할 의무는 없습니다. 단, 근로자가 요청할 경우 이를 제공해야 하므로 원할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통상적으로 원천징수영수증을 흔하게 사용하고있지만 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 이후 발급되기 때문에, 아직 연말정산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최신 소득 정보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영수증상의 소득정보가 최신 정보가 아닐 수 있기때문에 요청하는경우가있다고 합니다. 또한, 원천징수영수증에는 해당 연도 전체의 소득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만 포함되므로, 이직 시점의 소득 정보를 명확히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반드시 회사에 요청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곳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사용하되 영수증이 아닌 영수부를 특별히 요청하는곳에는 회사를 통해 신청후 제출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