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는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으면서 동시에 출력까지 가능한 민원발급기입니다. 은근히 자주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민원 서류를 직접 방문 없이 발급받을 수 있어 시간 절약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무인민원 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과 평일 주말 휴일 이용시간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 (바로가기)
정부24 웹사이트는 전국의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조회’ 메뉴에서 지역과 발급기 종류를 선택하면 근처의 발급기 위치와 운영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쉽게 발급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모바일 앱을 설치 후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조회’를 검색하여 내 주변 발급기를 찾을 수 있으며, 네비게이션 연결로 간편하게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
서울시, 부산시 등 주요 지자체에서는 각 시나 구의 발급기 위치 정보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기도합니다. 각각 지역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발급기 위치와 시간 정보를 안내해주며, 운영시간도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출발 전 확인하여아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평일 주말 이용시간 (바로가기)
무인민원 발급기는 보통 구청, 시청, 주민센터, 주요 지하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으며, 주요 발급기 중 일부는 24시간 운영됩니다. 이로 인해 급하게 서류가 필요한 경우 새벽이나 공휴일에도 서류 발급이 가능해져 편리합니다.
하지만 장소에 따라서 평일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또한 휴일이나 주말에는 접근이 불가능한 곳도 있어서 평일만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365일내 24시간 운영하는 무인발급기도 있으므로, 위의 사이트를 통해 사용가능 시간도 미리 확인하세요.
무인민원 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서류
대부분의 무인민원 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부동산 등기부 등 다양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만약 지문 인식이 어려운 경우 다른 인증방법을 통해서도 발급받을수있습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의 발급 수수료는 창구 방문보다 저렴하거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경우가 많아 비용 절감에도 유리합니다.
마무리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할 때는 발급 서류가 필요한 시간과 위치를 사전에 확인해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일부 민원 무인 발급기는 특정 서류만 지원하거나 운영 시간이 제한될 수 있으며, 공휴일에 운영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자세히 확인후 방문하세요. 이사응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시간 조회 방법에 대해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