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조회 발급 방법에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려고한다. 토스의 경우 앱에서 굉장히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있게해두었다.
하지만, 한국투자 증권의 한투 미니스탁의 경우 도저히 앱에서 찾을수가 없어서, PC를 통해 찾아 다운받아 5월 양도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해야한다.아래에서는 미니스탁 및 한투 해외주식 거래 자료를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투 주식 미니스탁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다운로드
미니스탁을 통해 해외 주식 거래를 했고, 연간 총계 250만원이상의 경우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한다. 250만원 이하의 경우도 신고를 해야하는게 원칙인걸로 아는데, 따로 대상자로 분류되는건 아닌것같다. 아무튼 해당 자료를 다운받고나면, 국세청에서 내가 직접 신고도가능하다.
만약 한곳에서만 거래했다면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긴하지만 자체 증권사의 양도소득 대행 신청을 하는게 편리하다. 그렇지않아서 여러 증권사의 자료를 합산해서 신고해야하는 경우라면 각각의 증권사 사이트에서 자료를 받아야한다.
한투 홈페이지에 접속후 로그읜하여, 상단의 고객서비스 - 증명서발급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조회발급을 누른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조회 (다운로드)
해외주식 양소세 자료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같이 보조자료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하려는 계좌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올해 5월 신고 대상이 되는 금액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의 금액을 확정신고하는것이다. 계좌 선택 및 비번입력후,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뜬다.
조회와 동시에 하단에 여태 내가 거래했던 주식 매매 이력이 뜬다. 미니스탁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운영하고 있는 앱 서비스라서, 여러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을 거래했더라도, 한투의 미니스탁에서만 거래한게 나오게된다.
거래내역을 스크롤후에 하단을보면 아래와같이 자료 발급신청버튼이 나타난다.
양도소득세 자료 발급신청 버튼을 누르고, 한국투자앱으로 로그인 인증을 한번더 마치면, 위의 내역을 다운받을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렇게다운로드 받은 자료를 가지고 국세청에서 양도소득세를 신고할수있다. 앞서 언급한것처럼 한투 미니스탁 한곳에서만 거래한경우는 이렇게 별도로 자료받을 필요없이 대행신청을통해 하는게 훨씬 수월하며, 여러 증권사를 거래했을 경우 활용하는 방법임을 다시한번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