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셀프로 보내는법 | 작성방법 및 양식, 비용

내용증명은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누구에게' 발송하였는지 우체국이 증명하는 제도로, 손해배상청구나 계약 해지, 채무이행 관련 사항을 따져야 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 우체국을 이용하여 셀프로 쉽게 내용증명을 보내는법과 작성방법, 그리고 내용증명 양식 및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은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누구에게' 발송하였는지 우체국이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손해배상청구나 계약 해지, 채무이행 관련 사항을 따져야 할 때 많이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이라면 혹은 사업자라면 근로자의 징계, 해고 전 서면으로 통보 및 예고를 할 때도 내용증명을 보내게 됩니다.
내용증명 양식에 따라 직접 작성 및 출력한후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서 보낼수도있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내용증명을 보내서 시간 비용을 절약할수도있는데요. 아래 순서를 따라 셀프로 보낼수도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법 (바로가기)

인터넷 우체국 접속하여 내용증명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물론 증명해야 하는 문서를 한글이나 엑셀 등으로 작성을 해두고 우체국 달려갈 작업을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로 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보내는법


인터넷 우체국에서 전세 반환이나 기타 서면확인을 위한 내용증명을 보내는법의 첫번째는 인터넷 우체국 회원가입입니다. 공인인증서는 별도로 필요하지않고, 발송자 본인명의로 회원가입된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대리인의 경우 별도의 서류가 필요하므로, 내용증명 발신인 명의 아이디를 준비하세요.

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에서 인터넷 우체국 -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내용증명 신청을 클릭하면 사업자번호 인증 후 접수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는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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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내용증명 작성을 위한 몇가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해야합니다. 인증서 확인 프로그램, 내용문서 보기 위한 뷰어, 본문 작성을 위한 편집툴을 다운로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는 편입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바로가기)

내용증명 작성은 누가 누구한테 내용증명을 보내는지 받는 사람 등록부터 시작합니다. 중요한 내용이라 내용증명을 보내는만큼 수신자는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보내는 사람주소 와 받는 사람 주소를 확인하고, 내용을 작성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작성해놓은 문서가 있다면 불러오기로 가능하지만, 때때로 문서 불러오기 오류가 나기때문에 오류가 난경우에는 기존에 작성해놓은 내용이 있을 복사 붙여넣기로 삽입하는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내용증명 양식에 맞게 작성후 마지막으로 임대인에게 전세금 등 반환요구를 했던 내용이 포함된 문자메시지 캡쳐 이미지 등을 첨부합니다.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내용증명 양식기준

내용증명은 최대 150매의 문서를 1회 발송할 수 있으며, 받는 분의 수는 4320명까지 가능합니다. 메일머지를 이용한다면 2명부터 이용 가능하며, 문서 작성 시 여백 기준에 유의해야 합니다.

A4 용지 기준으로 상단에 20mm, 하단에 40mm, 좌측에 15mm, 우측에 15mm 이상의 여백을 유지해야 합니다. 문서 작성 툴로는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 등이 가능하며, 문서파일에 쪽번호나 꼬리말을 추가하면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편집기 미지원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우체국창구를 방문하여 직접 내용증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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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증명 배달 소요일수

내용증명은 배달 소요일 수에 따라 등기통상은 접수한 다음날부터 3일 이내에 배달되고, 익일특급은 접수한 다음날 배달됩니다. 제주 지역은 익일특급 배달일이 D+2일로 조정됩니다. 단, 14시 이전 결제가 완료된 경우에 한하여 다음날 배달되며, 다량건은 100통 이하까지만 익일특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은 배달소요 일수에서 제외됩니다.

내용증명 수수료

내용증명 수수료는 등본 최초 1매에 1,300원이며,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이 추가됩니다. 동문내용증명의 경우 내용문서 최초 1통에도 등본 최초 1매 수수료가 포함되며, 내용문서 1통 초과마다 1,300원이 추가됩니다. 등기우편물이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되는 경우에는 반송등기수수료 2,100원이 추가됩니다.

요금 예시로 등기통상의 경우 등기수수료와 내용증명 수수료, 제작수수료 등을 고려하여 최종 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 완료후 결제 및 확인

마지막에서는 내용증명 발송 비용을 결제하면 되는데요. 장수에 따라 첨부되지만 5장, 익일 특급기준으로 약 1만1천원정도 결제가 되더라구요.

 


직접 우체국을 방문할때와 별차이가 없으므로, 직접 방문이 번거로운 경우 온라인우체국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바탕으로 직접 작성후 접수하는게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또는 기타 결제 방법으로 결제를 마치고 나면 나의 내용증명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직접 송달되는 문서를 그대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은 1회만 가능하며, 문서 출력 이후에는 인터넷 내용증명 접수취소가 불가합니다.

마무리

내용증명 보내야 할 때 고민하지 말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이제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로 쉽게 도전해 보세요. 요즘 이슈가 되는 전세금 반환요청을 위한 내용증명 외에도 비즈니스르 하며 서면 기록을 남겨야 할 때도 많이 사용되는게 내용증명입니다.
우체국을 오가지않고도 쉽게 내용증명을 보낼수있으니, 온라인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을 숙지하셔서 두루 오가는 시간도 절약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