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activate' 용어가 cmdlet, 함수, 스크립트 파일 또는.. 가상 환경 오류 해결 방법 2가지

Python을 사용하다 보면 가상 환경을 만들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상 환경을 활성화하는 'activate' 명령어를 실행할 때 오류가 발생해서 이 오류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activate 외에 activate.bat 를 통해 배치파일을 사용하는것도 안되었는데, 이방법을 통해 둘다 해결가능함을 확ㅇ니했습니다.

'activate' 용어가 cmdlet,

activate 가상환경 활성화 오류 이유

Python 가상 환경을 만든 후 'activate'를 실행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activate' 용어가 cmdlet, 함수, 스크립트 파일 또는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름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경로가 포함된 경우 경로가 올바른지 검증한 다음 다시 시도하십시오.

 

 

이 오류는 가상 환경을 활성화하는 'activate' 명령어를 인식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처음 파이썬을 설치후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activate 또는 activate.bat 을 입력했을때 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원인 파악

이 문제의 보통 원인은 PowerShell의 실행 정책 때문입니다. PowerShell의 실행 정책은 PowerShell이 구성 파일을 로드하고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조건을 제어하는 안전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악성 스크립트의 실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실행 정책 때문에 가상 환경의 'activate' 명령어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세팅으로 해결 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owerShell의 실행 정책을 변경해서 해결할수도있습니다.

  1. Windows PowerShell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Get-ExecutionPolicy 를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3. 권한 변경에 모두 Y 또는 한번에 동의하려면 A를 누릅니다.
  4. 정책이 'RemoteSigned'가 아니면 'Set-ExecutionPolicy' 명령으로 'RemoteSigned'로 변경되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PowerShell의 실행 정책이 변경되어 'activate' 명령어가 제대로 실행됩니다.

숨은 정부지원금 조회 바로가기

VS Code 프로그램 내 해결 방법

VS Code에서 Python 가상 환경을 사용하다가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VS Code의 터미널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아래처럼 powershell로 터미널에 세팅되어서 해결되는 문제이기때문입니다.

 

  1.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하거나 'Ctrl + ,' 단축키를 누릅니다.
  2. 설정에 접속했다면  검색어로 'default profile window'을 입력하거나 찾습니다.
  3. 스크롤 후 하단 부분에서 'Terminal>Integrated>Default Profile: Windows' 설정 값이 'null'로 되어있거나 'Power Shell'이라면 클릭하여 'Command Prompt'로 바꿉니다.
  4. vscode를 끄고 다시 엽니다.

이렇게 하면 VS Code의 터미널이 'Command Prompt'로 변경되어 'activate' 명령어가 제대로 실행됩니다.

파웨쉘 세팅해결 참고하기

마무리

Python 가상 환경의 'activate' 오류는 PowerShell의 실행 정책이나 VS Code의 터미널 설정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owerShell의 실행 정책을 변경하거나 VS Code의 터미널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초기 세팅단계에서 막혔다면 이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