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며 많은 방문자를 모으기 위해서는 각 검색엔진에 기본적으로 등록요청을 해야 합니다 그 과정이 바로 구글에는 서치콘솔이라는 페이지에서 가능한데 알아봅시다.
네이버에는 웹마스터도구 혹은 서치어드바이저라는 시스템이 있고, 다음에는 고객센터에 반영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방법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기반으로 생산된 블로그이므로,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자동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서치콘솔에 직접 등록하는 게 불가능해서 다른 사이트로 우회 이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직접 html css js를 관리자 기능에서 수정이 가능하므로,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이 가능합니다. 가장 여기 링크를 통해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로 들어가서 아래를 차근히 따라 하면 됩니다.
1. 구글 아이디에 로그인한 상태로 서치콘솔 페이지로 들어가면 좌측 상단을 확인해 봅니다. 좌측상단에 속성추가 버튼을 찾아서 내 홈페이지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주소 등록하기
2. 속성추가를 누른 후 우측의 URL 접두어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https 전체 주소를 입력해 줘야 다음으로 계속하기 버튼이 눌립니다. 왼쪽은 DNS인증을 하는 다른 것 같은데, 사용해보지 않아서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신규로 생긴 새로운 구글 서치콘솔 서비스인듯합니다.
3. 사이트 인증하는 단계입니다. html 파일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하거나 다른 확인 방법이 여러 개 있는데요. 여기서는 하단의 html 태그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4. 다른 확인방법의 html태그를 누르면 아래의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내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 붙여 넣고 저장하면 끝이 납니다.
이 html 페이지는 관리자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사이트는 내 사이트입니다.라고 인증해 주는 역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구글 서치콘솔 등록과정을 마치고 나서 며칠, 약 일주일 정도 후부터 자연스럽게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됩니다.
다만 이 구글 검색엔진 노출 순위는 SEO와 블로그 현황에 따라 다르게 노출되므로, 정성스러운 글을 써야 합니다 이상으로 서치콘솔을 사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노출 등록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