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타고 통학 혹은 통근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사건·사고로 지하철이 연착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곤 하는데요.. 꽤 지하철이 연착되고 나면 각종 사정을 증빙하기 위해서 지하철 연착증이라는것을 발급받을 수 있었다. 지하철 연착증이라고 불리는 열차지연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학교를 다닐 때 한번은 눈이 많아서였던가, 사고로 인해서였던가, 아무튼 어떤 이유로 지하철 운행이 꽤 지연되었던 적이 이 있습니다. 버스로는 통학이 굉장히 불편했고 결국 해당 수업을 늦었어요.
지하철 열차지연증명서 발급 증명서
이때 열차지연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지각처리를 면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하철 연착증은 연착이 발생했을 때 역무실을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놓쳤더라도 이용한지 3일 이내로 지하철역 역무실을 방문하면 지연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메트로 간편 지연증명서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외에도 온라인으로 지하철 연착증을 받을 수 있는데 간편지연증명서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호선에서 4호선까지, 즉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구간에서 지연이 발생했다면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열차지연증명서를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지연증명서 출력
1호선의 경우 청량리역에서 서울역 구간 정도까지만 해당한다고 합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면 곧장 날짜와 시간대, 그리고 호선 별로 얼마큼 열차가 지연되었는지를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5분 이상 지하철이 연착되었을 경우에만 게시가 되며, 30분이상 지연된 경우에는 별도로 서울교통공사의 고객전화상담실로 문의하여 확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증빙이 필요한 경우에는 꼭 지하철 연착증을 잘 챙겨서 지연내용을 증빙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