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CPU-Z, 성능 체크하기
나는 컴퓨터 부품을 하나하나 사서 내가 조립하는 편인데, 성능이 조금씩 떨어진다고 느낄때마다 더 나은 사양을 위해 중고나라나 인터넷을 통해 부품을 구매해서 사양을 올리는 편이다. 특히 내가 종종 취미로 하는 사진편집이나 동영상 편집을 할때 컴퓨터 사양이 모자르다고 느낄때마다 특히 업그레이드를 한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려하다보면, 또는 특정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기위해서는 일정수준이상의 컴퓨터 사양이 필요한데, 이를 정확히 확인하기위해서는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다. 그중 내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는 CPU-Z 를 소개해보려고한다.
CPU-Z 는 다양한 컴퓨터 부품의 사양을 확인할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CPU, 캐시, 메인보드, 메모리, SPD, 그래픽 카드 성능 등 거의 컴퓨터의 모든 성능을 체크해볼수 있다고 할수있다. 특히 각 부품의 상세한 모델명까지 확인이 가능하기에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사양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정확하게 체크해볼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설치도 굉장히 간편하게 가능해서 더더욱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듯하다.
내가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는 인텔 i7-4770 cpu 를 장착하고있는데 조금 오래된 모델이긴하지만 나름 포토샵 라이트룸과 프리미어 동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돌리는데는 어느정도 무리가 없다. 물론 더 좋은 사양이라면 더 빠르고 부드럽게 작동하겠지만 충분히 만족스럽다.
그도 그럴것이, 그래픽카드를 GTX970 을 중고로 구매해서 돌리기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실 그래픽카드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는 교체하기 전까지 전혀 알수가 없었는데 이전에 사용하던 GTX750에서 gtx970 으로 업그레이드 하자마자 프리미어의 인코딩 속도부터, 라이트룸의 작동속도까지 CPU 메모리 등이 모두같은데 GPU하나 바꾼것만으로도 이렇게 효과를 볼수 있었다는 사실에 놀랄따름이었다.
아무튼, 컴퓨터의 부품 사양하나하나는 의외로 굉장히 컴퓨터의 작동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CPUZ 프로그램 같은 컴퓨터 사양확인 프로그램을 통해 각 부품의 성능을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업그레이드 하기를 추천한다.
CPU-Z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다운로드를 받을수 있는데 네이버 검색창에서 CPU-z를 검색하면 가장 최상단에 뜨기때문에 다운로드하는 것과 프로그램 설치하는데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듯하다. 인터페이스도 굉장히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컴퓨터 사양과 성능을 체크하려고 한다면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써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