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와 팁/생활 정보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 및 준비물 (건강검진)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 및 준비물 (건강검진)


운전면허를 딴지 벌써 꽤 오랜시간이 된듯하다. 하지만 실제로 운전을 한건 거의 손에 꼽을정도라 소위말하는 장롱면허이다. 하지만 시간은 흐르고, 운전면허를 갱신하라는 메일이 와있다. 만약 기간내에 갱신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한다는 겁까지주더라.


그래서 운전면허 갱신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와 준비물이 무엇이 필요한지를 정리해보도록하겠다. 일단 내가 메일로 받은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 안내 통지서는 아래와같았다.


운전면허 적성검사1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은 약간 이런식으로 왔는데, 각자 받은 사람들의 생년월일을 입력하고나면 갱신해야하는 기간과 접수 방법이 아래와같이 상세히 나와있다. 대략 알아보니 인터넷으로도 운전면허를 갱신할수있다는것같은데, 그건 우선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이야기해보도록하겠다.


운전면허 적성검사2

접수방법은 방문접수와 인터넷접수 두가지이다. 하지만 요즘처럼 인터넷 사용이 쉬운데 아마 직접 방문접수를 하는 사람들은 드물지않을까. 공인인증서와 사진파일, 건보공단 건강검진 자료를 준비해서 면허증 받을 날짜와 장소를 지정해서 인터넷으로 접수하면된다. 


공인인증서와 사진파일은 대부분 다 가지고있을텐데, 건강검진 자료가 아마 뭔가 싶은 사람들이 많을듯하다.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기때문에 찾아보면 가지고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있다. 다만 최근 2년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건강검진을 받지않았다면 근처의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또는 신체검사 가능한 병원에 방문해서 신체검사후에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


사실 말이 적성검사이지, 실제로는 신체검사정도의 수준이기때문에, 건강검진 확인서가 있다면 미리 인터넷으로 신청후 바로 현장에서 발급 발을수가 있다. 그저 이사람이 운전을 제대로 할만큼 건강한 상태인지 진단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운전면허 적성검사3


준비물은 위와같다.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 컬러사진 2매 (건강검진내역서 보유시 1매) 인데, 사진은 6개월 이내의 사진이라고하니, 기존에 운전면허나 신분증에 사용했던 사진을 제출하면 반려될수도있다. 그외에도 수수료 12,500원을 내야하는데 만약 신체검사를 받지않았다면 신체검사비를 별도로 내야한다. 


면허갱신을 위해 방문해야하는 시간은 보통 평일 9시부터 18시인데, 직장인들의 경우는 평일에 시간내기가 어려울수도있으니, 토요일 근무 시험장을 확인후 방문해서 운전면허를 갱신하면 된다. 다만, 갱신된 면허증은 반드시 현장수령을 해야한다고한다. 대부분 운전면허시험장이 집에서 가까운경우가 드물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면허증을 수령할때는 인근의 경찰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혹시라도 제때 갱신을 못한다면 반드시 연기신청을 하는것이 좋다. 만약 정당한 사유없이 미루어서 기간이 만료가되는경우 운전면허가 취소될수 있기때문이다. 아무튼, 운전면허 적성검사 시험과 갱신방법, 준비물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광고글 사이에서 약간의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