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C 승인 출금 문자에 깜짝 놀랐다, 원인은 애드워즈
지난주였던가, 그 전주였던가, 아마, 8월말쯤이었다. 가족들과 평범하게 식사를 하던 도중 갑작스러운 출금 문자를 하나 받았다. GOOGLECC 였던가 GOOGLE.CC 였던가, 아무튼, 문자가 하나 날아와 해외출금이라고 돈이 빠져나갔다. 돈은 별로 크지않았다. 약 600원정도.
문자가 날아오고, 바로 몇초후, 내 통장에서도 돈이 빠져나갔음을 알려주는 우리은행의 앱푸시메세지가 도착했다. 이 역시도, 구글에서 내 돈을 출금해 나갔다는것이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애드센스를 운영하기때문에, 돈을 넣어주면 넣어줘야지, 빼갈이유가 생각이 나질않았다. 600원이라는 작은 돈이긴했지만, 해외에서 내 카드에서 테스트성으로 결제를 테스트 해본걸까? 아니면 대체 어디서 나간거지? 하며, 순간 오만가지 생각을 했었던것같다.
구글이라니까 조금 믿을 만한것같긴한데, 이런 회사명도, 어느 정도 변형으로 바꿀수있는, 시대에 살고있으니까. 작은 금액임에도 불구하고, 안심이 가지않았다. 곧바로 우리은행 카드 분실센터에 전화를 했다. 내 체크카드에서 갑작스럽게 해외로 돈이 빠져나갔는데 확인해줄수있겠느냐고!! 상담원은 카드 번호 입력을 통한 온라인 결제가 이루어졌고, 출금처는 구글이라고 했다.하지만 이때까지만해도 나는 구글에서 내 돈을 출금해갈만한 납득할 이유가 떠오르지않기때문에 해외 카드 결제 정지를 요청했다.
그리고 곰곰히 생각한 결과 한가지가 떠올랐다. 블로그를 열심히하기위해, 키워드를 체크하려고 가입해두었던 구글 애드워즈를..! 이 글을 검색해서 오신분들을 다 알겠지만, 참고로 애드워즈는 광고주들을 위한 사이트라고 보면된다. 애드센스는 광고구좌를 내주고 돈을 받는 형태이지만, 애드워즈는, 광고주로써,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띄우는 곳이다.
곧바로 애드워즈에 들어가보니 내 예상이 맞았다.클릭당 단가를 약 10원정도로 설정해놨음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조정이되어 클릭당 18원정도 평균적으로 비용이 나갔고, 총 193원정도의 지출이 일어났다. 그외에도 약간의 추가 비용과 다른 기간의 CPC가 작용을 해서 총 600원정도가 구글에서 출금이 된것이다.
애드워즈를 가입할때는 결제수단용 카드를 미리 등록을 해두어야해서, 등록해놨던 것인데 그것을 까마득히 잊고서, 대체 GOOGLECC가 어디지? 구글에서 내게 왜 출금을 해간걸까 또는 카드가 해외로 유출된걸까 걱정했던 것이다. 아무튼, 애드워즈로 들어가서 원인이 되었던 광고 캠페인을 삭제했고, 이후 게재중인 광고가 없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니, 더이상 애드워즈에서 나갈 출금은 없을것 같다. 구글에서 나간 출금에 대한 간단한 해프닝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