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교육 강국으로 불리지만 정작 금융 지식이라고 불리는 FQ 점수는 상당히 낮은편이라고합니다. 이 때문에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졌어도, 그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잘못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하는데요.
금융감독원에서는 이 같은 금융지식 수준을 높이고, 현재 금융 지식상태를 파악하기위한 FQ테스트를 무료로 실시할수있도록 운영하고있습니다.
FQ 테스트, 금융감독원 온라인 (바로가기)
FQ는 금융(financial)과 지능지수(IQ)를 합친 금융지능지수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예전에는 IQ 또는 EQ가 중요하게 평가받던 때가 있었다면 이제는 FQ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대입니다.
금융감독원의 나의 금융지식 수준은 페이지로 이동하면, 5지선다형 또는 오엑스 선택형으로 금융지식 테스트를 할수있는데요. 매번 문제가 조금씩 달라지는 편으로, 총 20개의 문항을 제한시간 40분 이내에 풀면됩니다.
한번 풀어보았는데, 그렇게 문제의 수준이 높지는 않았는데요. 아마 기초적인 FQ 테스르를 위해 기본적인 금융지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함이라고합니다. 현재 평균은 약 60점대라고 하는데 한번 꼭 금융감독권 금융지식 온라인 테스트는 위링크를 통해 해볼수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온라인 테스트 방법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FQ 테스트를 응시하기위해서는 e-금융교육센터에 로그인해야합니다. 본인 인증 수단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제공하고있는데요. 카카오, 네이버 인증, 페이코, 패스 인증 등 의 간편인증방법과,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방법, 아이핀 인증을 통해 쉽게 로그인할수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온라인 테스트 참여방법 4단계
- 금융감독원 FQ 테스트 페이지에 접속
- 테스트 응시하기 클릭
- 로그인 수단 입력후, 로그인
- 40문이내에 20문제 풀기 응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는 본인인증 외에 별도의 계정생성없이 로그인만으로 FQ 테스트 응시가 가능합니다.
FQ 테스트 진행중에 20문제를 모두 풀지않은채로 최종 결과를 제출하지 않고, 테스트 도중 창을 닫을 경우에 그전까지 작성했던 시험 결과는 저장되지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금융감독원 온라인 금융 테스트홈페이지에재접속하여 처음부터 테스트 다시 실시해야합니다.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나오셨나요? 혹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면, 금융감독원 플랫폼에서 다양하게 제공하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신청을 통해, 하나씩 배워가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