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조코딩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꾸준히 이것저것 프레임워크도 건들며 공부를 하며 구름IDE Connection refused 오류 문제해결을 했습니다.
이날은 루비 온 레일즈 언어를 사용해서 그룸IDE로 로또 번호 랜덤 생성기를 만들어보는 날이었는데, 잘 따라하던중 구름IDE connection refused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구름IDE Connection refused, goorm ide 문제해결, ruby rails django
강의 하나하나 잘 보고 따라했고, 몇번이나 반복해서 오탈자 하나도 없이 신경써서 했던만 계속해서 같은 오류가 떴습니다. 댓글을 확인해서 connection refused에 대한 내용을 찾아봤지만 마땅한 해결방법이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의 기본이자 전부이기도한 구글링을 통해서 구름ide connection refused 혹은 goorm ide connection refused라고 검색했지만, 서버 리부팅을 이용하라는 해결방법이 있었고 공식문서도 알수없는 호스팅번호만 0.0.0.0 으로 조정하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초보라 서버가 뭐고 호스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를 못한터라, 나름의 방법을 찾아보기로했고 결국 해결했습니다!
구름 IDE 오류, connection refused 해결방법
한 이틀간 여러번 connection refused 문구를 맞이했으나 여기서 포기할수 없었습니다. 일단 그룸iDE 홈페이지 고객센터 측에 문의는 남겨놨으나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성공한 방법입니다. 정석적인 방법은 아니나 일시적으로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니 필요하다면 따라해봅시다.
1. 일단 가장 큰 문제가 포트 문제일거라 하기에 프로젝트 - 실행url과 포트로들어갔습니다. 사실 난 포트가 뭔지도 모릅니다. 그냥 공식문서에서 포트 어쩌고 호스트 저쩌고 하길래 여기서 해결할수있을것 같았습니다.
2. 여기서 내 포트 번호를 확인합시다. ruby on rails를 사용하려고 세팅해놓은 포트가 3000이라고 떴지만, django 장고같은 경우는 8000이라고 하고, 아마 언어마다 이 포트 번호가 다른것같았습니다.
3. 빌드/실행 설정에서 내가 만든 컨테이너 이름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실행옵션을 오면 0.0.0.0 이라고는 되어있었습니다. 그다음이 절대값 USER_PORT 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이순간 이게 포트를 연결해주는 코드라 생각해서 이걸 내 임의대로 3000으로 변경하고 적용을 눌렀다.
4. 자 이렇게 실행옵션에서 구름 ide 포트 값을 3000으로 강제 지정하고 적용을 누른후 확인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5. 다시 내가 생성했던 주소를 클릭해서 루비온 레일즈 사이트로 이동해보았습니다.
6. 놀랍게도 정상적으로 루비 온 레일즈 랜딩주소로 이동 성공한것을 확인할수있었습니다.
포트 값이 3000임에도 불구하고 왜 USER_PORT로 설정한 값은 제대로 이동을 안하는 것인지, 이렇게 설정한 방법으로 어떤 원리로 해결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해결되었습니다.
혹시나 이 같이 조코딩님의 강의를 보다가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구름 IDE 오류, connection refused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