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유튜브와 교재 자료를 활용하는 중, 네트리파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는데요. 무료 호스팅을 지원하고 기본 도메인도 지원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먼저 네트리파이는 netlify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인데, 무료 호스팅, 도메인, 보안연결까지 제공하여 쉽게 홈페이지를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스팅 사이트인데, 이를 통해 5분이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 네트리파이로 5분 만에 홈페이지 만들기
홈페이지를 제작해서 올리려면 html를 활용해 코딩을 해야 하는데, 초보자가 처음부터 홈페이지 제작 코딩을 하는 건 무리다. 때문에 온라인상에 있는 무료 html css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html 템플릿 다운로드하기
1. 구글 검색어에 free html template를 검색하면 여러 사이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다운로드합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 압축을 풀면 여러 파일이 보입니다. html 파일명은 반드시 html파일이어야 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로 수정해서 코드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유의사항
이런 무료 템플릿은 정말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사이트마다, 그리고 각각 파일마다 무료 템플릿이긴 하지만 업로드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 기준이나 수정기준, 배포 등에 관한 규정이 있으니, 반드시 라이선스를 읽어봐야 합니다
3. 넷트리파이로 로그인해서 아까 위의 파일이 담겨있는 폴더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끌어 저 네모로 옮깁니다. 그러면 잠시 후 deploy 됩니다. deploy란, 제작된 html 파일을 인터넷에 업로드하는 행위라고 보면 됩니다.
4. 하단에 getting started를 보면 your site is deployed가 체크표시된 걸 확인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내 html파일이 업로드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처음에 업로드하는 파일의 html파일 이름이 index 여야 하며, 아닌 경우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도메인 주소는 자동으로 무작위 생성된 거라 이제 도메인을 조금 더 간편하게 만들 차례입니다. 상단 톱니바퀴의 site settings 버튼을 누릅니다.
5. 네트리파이의 사이트 세팅화면으로 넘어와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change site name이 보입니다. 여기서 내 도메인주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도메인주소 바꾸기
네트리파이로 업로드한 사이트 이름을 작성하고 저장을 누르면 하단 밑줄처럼 아까보다는 비교적 간편한 주소가 생성됩니다. 닷컴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있지만, 내 경우는 app이라는 도메인주소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임시로 업로드한 홈페이지 주소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소로 들어가면 업로드한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네트리파이의 장점은 https 보안연결까지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원래는 비용을 내고 사용해야 하는 것이지만, 무료 호스팅에 무료 도메인, 보안연결까지 제공해서 초기에 연습하며 사용하기에 좋은 사이트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네트리파이를 활용해 무료 호스팅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