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분석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서 게시물별로 수익이 어느정도 나오는지 파악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한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자체통계를 통해서 어느정도 방문자가 생기는지는 알수있지만 디테일한 정보를 얻기는 어렵다. 특히 애드센스와 연동되어서 수익이 나더라도, 어느 게시물의 어떤 특징에서 더 많은 수익이 나는지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더 양질의 블로그를 운영하기위해서는 상세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게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블로그와 연동은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던 기간이 나역시도 굉장히 길었는데 간단하게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통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나오고있는지 수익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한다. 


구글 애널리틱스1

구글 애널리틱스 analytics.google.com 를 통해서 블로그와 애널리틱스, 그리고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시킬수가 있다. 


기존에 애드센스 계정이 있는 유저라면 간단한 동기화를 통해서 애널리틱스를 이용할수있다. 혹시 만약 애널리틱스를 연결한 직후라면 전혀 데이터가 반영되어있지않기때문에 반영후 약간의 시간이 흐른후에 애드센스 수익을 분석하기를 바란다.

구글 애널리틱스2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한후 내 계정으로 들어가, 보고서를 클릭한다. 보고서 - 행동 -  개요 영역으로 들어가면 내 게시글 중 어느 것이 가장 많은 유입과 페이지뷰가 생기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티스토리의 경우 페이지 번호가 기본으로 뜬다.


페이지 제목으로 바꾸어서 어느 게시물이 인기가 가장 많고, 유입이되는지 체크를 할수있다. 기본적으로 10개의 순서대로가 노출되긴하지만 하단의 전체보고서 보기를 통해서 모든 게시물의 페이지뷰와 비중을 확인할수있다.

구글 애널리틱스3

하단의 애드센스 영역을 통해 어느 게시물에서 가장 많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고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어느정도 페이지뷰와 애드센스 수익이 상관관계가 있기는하지만 이 것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 특정 게시물의 경우는 더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되기도 하는데, 많은 경우는 다른 게시물 배너 클릭의 10번 보다도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이다. 


무조건적으로 수익이 높은 게시물을 업로드하는것이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익히고 적절한 구글애드센스 분석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 특성에 맞춘 광고 배치와 키워드를 활용해서 블로그를 꾸려나갈때 더 나은 수익과 함께 동기부여, 그리고 성장하는 느낌을 받을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