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간의 여름 내일로 여행]4일차 통영에서 마산으로,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한산도 자전거 라이딩

100827 (금)

[일주일간의 여름 내일로 여행]4일차 통영에서 마산으로,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한산도 자전거 라이딩

 

오늘도 역시 일찍일어났다. 어제 이 일기를 이마트 물건 보관함에 놓고와버리는 바람에 이마트에 일기를 찾으러 가야해씩에 8시가 안되어 일찍 일어났다.

 740분쯤 오늘도 아침에 샤워를 마치고 나오니 840, 이마트로 바로갔으나 10시에 여는 이마트는 아직도 문이 닫혀있다.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간을 때우며 카메라충전, 폰충전을 하다가 바로 옆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을 사먹었다.

 

 먹고난후 940분쯤 이마트로 가니 열려있다. 어제 사용했던 사물함을 뒤졌으나 일기를 찾을수가 없었다.

 직원분께 말씀드리고 한 10분을 기다리니 직원 분들끼리 연락을하고, 결국 찾아주셨다

. 청소하시는 아주머니께서 버린 물건인줄 아시고 버렸다가 다시 찾은 것 같다. 아무튼 찾아서 지금 다행히 일기를 쓰고 있다

. 일기를 찾고 오늘은 통영 케이블카를 타기로했으니, 고고싱-!, 200번 버스를 타고 용화사 사거리에 내려서 조금 걸으니 케이블카 타는 곳이 나왔다.

국내 최장케이블카랜다!!! 우왕~ 탑승지쪽에 가서 케이블카 왕복 티켓을 사고(9000) 탔다.

 

 어떤 두 여자여행객이랑 셋이서 타게되서 내일러인가 해서 물어봤더니 시크하게 그런거 아닌데요라 한다. -, 괜히 기분상했다 흥

암튼 케이블카를 처음 타보았는데 은근 신기하기도 무섭기도 하다. ㄷㄷ 10분도 안되서 도착, 여기서부터 좀 걸어 올라가야 미륵산 정상이다

. 올라가는 길에 계속 감탄하면서 사진을 찍었다. 오늘도 너무 더운 날씨여서 땀을 뻘벌흘렸지만 정말 명관이어서 신경도 안썼다.

정상에 도착해서도 여러전망대에 가서도 사진을 찍고 어떤 아저씨가 돌산에 올라가 있기에 신기해서 나도 올라갔다.

 와우! 여기 너무 멋지다. 여기서 다른사람들 사진, 돌사진도 찍었다. (사진전을 위해서!!-KT&G사진반)

 

 한참을 시간을 보내다가 12시 반쯤 내려오는데 길을 잘못들어서 등산로로 내려가고 있었다. 다시 헥헥 거리면서 올라와서야 제대로된 길을 찾을수 있었다.

 이 길치는 어디 안간다. 내려가는 길에도 사진을 찍었다

.여기서 내 사진도 참 많이 찍었다.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갈때는 6인승에 나혼자 타서 눕고 움직이고 별짓을 다하면서 내려왔다.

내려오니 1시가 좀 안됬는데 한산도로 가려고해서 방법을 알아보고 있떤 도중 때마침 안내소 점심시간이 끝나서 아주머니께서 돌아오셨다.

와우!!! 매우 친절히 설명해주셨다. 알고보니 안산이 고향이시라고 하신다.

고향(?)이야기도 막하다가..ㅋㅋㅋ

 

아주머니 말씀대로 탑승장에서 좀 걸어내려오니 119가 나와서 거기서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음악 분수도 구경도 했다.

버스를 타고 서호시장에 내려서 아주머니께서 추천해주신 '원조 시래기국'집으로 갔다.

 

반찬이 쫙 즐비해있고 김치맛이 특히 좋았다.시래기국은 약간, 우거지국이랑 비슷했다.

아주 맛있다고는 하셨는데, 나에게는 맛있긴 하지만 아주 ~~그런정도는 아니었다.

 

사실 복어요리도 추천해주셨는데 살짝 겁(?)이 나기도하고 원래 물고기...를 안좋아해서 그냥 시래기국을 선택했다. ㅋㅋ

순식간에 먹고 서호시장 바로 앞 여객선터미널로 달려갔다.

1시 30분에 밥을 먹기 시작했고 48분에 다먹고, 뛰어서 한산도로 가는 2시 배를 탔다.(갈때, 4700원 돌아올때 4300원)

 

배에 탑승하고 25분쯤 가니 한산도에 도착했는데 가는 동안의 경치도 아주 멋졌다.

도착하니 안내소에 자전거 탐방이 있다고 해서 오!!하고 그곳으로 들어가니

원칙상 예약제로만 운영하지만, 자전거가 한대 남아서 그냥 빌려주신다고 하셨다.!!

한산도에 대해 간단히 서명해주시는 동안 작성해야할 문서 작성하고 안전모도 받고 자전거에 탑승!!

대략 거리는 왕복 20km로 약 두시간정도의 거리라고한다.

달렸다. 달렸다. 엄청덥다. 땀이 뻘뻘 난다.

 

내가 몽돌 해수욕장을 목적지로 달려가는데 돌아오시는 분들이 있어서 인사도하고...

우산이 가방에서 계속 떨어져서 좀 짜증이 나기도했다.

 

계속 달리는데 물이 얼마 없어서 조금조금씩 아껴마시느라 혼났다. ㅠㅠ

조금 달리다가 사진찍고를 반복하다 도착하니 45분 경과, 내가 몽돌로 이루어진 해수욕장에서 맨발로 뛰어다니며

셀프타이머로 사진을 찍으니 어르신들이 막 날 쳐다보셨다.

그래서 인사를 했더니 "어디서 왔는교~ 학생이뇨~" 하시며 질문도 던지셨다.

물론 대답도 아주 정중히~~~~~~ㅋㅋ

돌아오는 길도 역시 힘들었다. 그런데 좀 신기했던건 갈때나 올때나 내리막길이 많았다는 점이다.

 

땀을 뻘뻘흐릴며 가는데 부모님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현재 상황을 보고(?)드리고 전화를 맟치고 다시 달리자!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니 1시간 40분 가량이 걸렸다. 그런데 연예인이 왔다고한다. ?????

얼굴은 알겠는데 이름을 잘 몰라서 직원분들게 물어봤다.

 

붐,이재진,토니 안이라고 한다.

아하~ 연예사병인듯한데, 휴가를 나왔나? 선글라스 끼고 그냥 앉아있길래 그냥 슬쩍보고

지나쳤다.

포카리를 사마신 후 제승당으로 출발, 이순신 장군님의 정신이라고한다. 성지,,

 

물을 마시며 갈증을 채우고 관람을했다. 개인적으로 크게 인상적이었던 것은 없었으나

어떤 아주머니께서 초상화앞에 향을 피우고 기도하는 모습이 조금 신기하기도했다.

우리 세대는 사진기 들이밀기 바쁜데, 좀 다른 느낌이랄까.

 

제승당 관람을 마친후, 잠시 기다리니 배가 도착했다.(17시 20분)

저녁 6시가 되어 서호시장으로 다시 돌아온후, 달아공원으로 일몰을 보러가는데, 6시 50분쯤 도착,

하지만 구름이 껴서 예상대로... 일몰을 볼순없었다.

 

달아공원에서 24살 형을 만나 같이 사진을 찍고 통영꿀빵도 함께 사서 먹었다.

무계획으로 아이폰하나로 여행중인 형인데

(이 당시, 흔치않은 스마트폰 소유자...ㅋㅋ)

저녁을 함께 먹으려했으나 내가 오늘 마산으로 가야했기에 버스까지만 같이 타고 ㅃ2

 

다시 시외버스 터미널로 도착했다. 마산행막차를 아라보고 E마트 세탁소로 갔으나,

세탁하는데만 3박4일 걸린다고해서 빨래를 미루고 이마트 물품보관함에서 내 가방을 찾고

마산행 버스에 탑승(8시43분) 10시가 되니 마산에 도착했다.

 

마산 기차역으로 가기위해서 주변사람에게 물어 버스를타고 30분을 돌아 왔는데,

알고보니 걸어서 10분거리에 있었다.....나에게 저 버스를 타라고 알려준사람은 뭐지...ㅠㅠ

마산역에서 안동으로 가는 좀더 이른 열차를 찾았으나 없었고, 역무원분의 배려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안동 관련 정보를 수집했다.

 

오늘은 원래 계획대로라면 거제도에 갔어야했지만, 통영 여행으로 계획을 변경했는데, 전혀 후회없는,

아니 오히려 더 많이 즐거웠던 하루였다. 내일도 7시반에 기상해야한다!

안동, 하회마을(저번 겨울때는 폭설로 못갔다....)!!!! 즐거운 여행이 되기를 바란다.

 

오늘일기끝!

[당시 일기중에서..]

 

 

 

 

 

 

 

 

케이블카 타러가는길,

승강장이다.

 

 

 

 

통영 최장케이블카의 가격은 왕복 8000원

 

 

 

 

올라가는 중!

 

 

 

 

멋진 남해의 모습이 보인다.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정상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머지않아 미륵산 정상에 도착할수있다.

 

 

 

 

 

 

 

 

 

이곳에서 맑은 날이면 저멀리 대마도까지 보인다고한다.

 

 

 

 

많은 분들이 여행을 오신듯

 

 

 

 

나도 사진 한컷!

 

 

 

 

 

순천시장에서 구매한 아쿠아 슈즈가 눈에 띈다.ㅋㅋ

갈색 면바지와 함께 깔맞춤

 

 

 

 

아주 작게 보이는 케이블카,

내가 저곳을 올라왔다!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올라올수있다보니

아이들도 많았다.

 

 

 

 

오른쪽 위를 보며 돌산이 있다.

저곳에 오르는 길은 딱히 없다.

하지만 나도 오르고싶었다.

 

 

 

 

미륵산의 정상

 

 

 

 

미륵산 정상은 높지않은 461m이다.

 

 

 

 

 

 

 

 

 

 

미륵산 정상 인증샷도 한번 찍어주고.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미륵산 정상의 보습은 산과 바다 그리고 하늘

모두가 절경이다.

 

 

 

 

 

푸른 하늘, 푸른 바다!

마음까지 푸르러 지는 느낌이다.

 

 

 

 

아까 말했던 그 돌산에 나도 올라가기 시작했다.

 

 

 

 

그곳에 올라가니 이렇게 돌무덤(?)처럼 쌓여있기도했다.

 

 

 

 

 

 

 

 

 

 

 

이곳에서 보는 경치는 옆의 보통 정상과도 색달랐다.

소수의 사람들만 이곳에 올라왔고

또다른 장면의 멋진 풍경을 볼수있어서

뜨거운 태양아래 한참을 누워있다

다시 내려왔다.

 

 

 

 

어느 관광지에서든 흔히 볼수있는

행운의 동전 던지기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갈무렵 너무 아쉬웠다.

하지만 좋은 기회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6인승 케이블카에 나 혼자 탑승할수있었던 기회! ㅋㅋㅋ

 

 

 

 

올라갈때와 내려갈때의 기분도 전혀 다르다.

같은 케이블카지만 말이다.

 



 

 

 

혼자 탑승했다보니 이리 저리 움직이며 구경도하고,

맞은편 좌석에 카메라를 놓고 타이머로 사진도 찍기도하고,

이렇게 말이다.

ㅋㅋㅋ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와 이제 한산도로 갈준비를 하는중,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중이다.

멋진 음악분수, 무더운 날이었지만

분수는 이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주는 듯했다.

 

 

 

 

버스를 타고 도착한 곳은 서호 시장,

서호시장에는 원조 시래기국 이라는 맛집이있다고한다.

그래서 찾아와봤다.

 

 

 

 

아무래도 지방, 시장의 맛집이다보니 허름한 느낌도 하나의 매력이라면 매력이다.

5천원(?)정도의 가격에 시래기국과 함께 공기밥 그리고 여러 반찬을 뷔페식처럼 가져다가 먹을수있다는 점이 이곳의 장점이다.

뭐니뭐니해도 한국식당은 김치가 맛있어야 모든 음식이 맛있다 라는 생각을 가졌는데

이곳이 그랬다.

 

 

 

 

여러 종류의 가벼운 반찬들과 함께 맛있는 시래기국 한사발 하실라예?ㅋㅋㅋ

 

 

 

 

통영에는 몇개의 유명한 시장이 있는데 그 중에서 서호시장에 온이유는,

바로바로, 인근에 통영항 여객선터미널이 있기때문!

이곳에서 한산도로 가는 배를 탑승할수있다.

 

 

 

 

통영에서 한산도 제승당으로 가는 배이다.

 

 

 

 

25분간 가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유람선(?)인 배는 상당히 컸고 내부시설도 괜찮았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바다를 가르며 달리는 즐거움이란!!

 

 

 

 

한산도로 가는 바닷풍경은 그또한 너무 아름다워

계속해서 감탄이 터져나왔다.

 

 

 

 

한산도에 도착하니, 바로 앞에 안내소,

안내소에 들어가니 자전거를 대여해준다고한다.

원칙대로라면 사전 예약이 필요하지만, 운좋게도 난 자전거를 빌릴수있었다.

무료로~

 

 

 

 

하지만 내가 달려야할 거리는 왕복 20km,

무더운날, 작은 물병하나로 버티기에는 날이 너무 더웠다.

이날 나는 새카맣게 타버렸다.

 

 

 

 

하지만 타지에서의 라이딩은 이를 잊게할만큼 매력적이었다.

 

 

 

 

남해의 바다

 

 

 

 

 

한참 달려 도착한곳은 뭉돌해수욕장

몽돌해수욕장인가?

아무튼, 모래나 갯벌이 아닌,

둥글둥글한 돌로 이루어진 해수욕장이었다.

 

 

 

 

이곳에서도 난 맨발로 달리며!!!

셀프 사진을 남겼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타이머셀프카메라 실력이 점점 상승한다.

 

 

 

 

 

 

 

라이딩하던 도중 약한비가 간간히 내려서

내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기도했다.

믿을 수 없는 여름날씨!!

cats and dogs!

 

 

 

 

다시 안내소로 돌아와 자전거를 반납한후,

제승당으로 입장했다.

매번 생각하는 거지만 우리나라의 문화 유적지의 입장료는 너무 저렴한듯하다.

너무 저렴해서 그 가치마저 평가절하되어 생각되는 건 아닐지 조금은 걱정,

 

 

 

 

이건 셀프 타이머가 아니라, 관광객분께 부탁드려서 찍은 사진

 

 

 

 

사람이 별로 없어보이지만,

이날 한산도에는 여행객들이 참많았다.

아참, 나도 여행객이지..

 

 

 

 

 

 

 

 

 

 

이곳은 성지입니다.

 

 

 

 

제승당을 한번 돌아본뒤 다시 선착장 부근으로 돌아왔다.

이 사진은 자전거를 대여해준 한산도 안내소!

탐방지원센터라는 현판이..ㅎㅎ

 

 

 

 

배를 타고 다시 서호시장으로 돌아온뒤 다시 버스를 타고

일몰을 보기위해 달아공원으로 이동했다.

 

 

 

 

오늘 날씨가 흐려 일몰을 볼수 없을거라는 말이 많았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에 도착

 

 

 

 

하지만 일몰은 볼수없었다.

날이 너무 흐려 안개 및 구름이 있었기때문 ㅠㅠ

 

 

 

 

아쉬웠지만 이곳에서도 새로운 인연을 만날수있었다.

나보다 세살쯤 많은 형인데 이 형도 혼자 여행온 내일러,

모든 열차시간이나 일정을 미리 다 짜고 온 나와는 다르게

아이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그때그때 맞춰서 여행을 하고있었다.

같은 여행이라도 다른 여행을 할수있다는점! ㅋㅋ 개인의 취향이다.

 

 

 

 

통영 꿀빵이다. 특히 맛있는 가게가 있다고하는데,

관광지에서 사먹은 터라 그다지 맛있다고는 느끼지 못했다.

그냥 약과 같은 느낌이었다. 커다란 6개 저놈이 5천원가량이다.

 

 

 

 

달아공원에서 다시 돌아온후 마산으로 가는 버스에 탑승했다.

밤 10시가 되어 마산 버스터미널에 도착,

 

 

 

 

제대로 갈길을 몰라, 버스를 타고 빙빙돌아 걸어서 10분거리인데

버스를 타고 30분만에 마산 기차역에 도착했다.

젠장!

 

마지막에 이게 무슨 날벼락이람 ㅋㅋ

마산에서는 딱히 할일이 없다.

내일 안동으로 가기위해서 잠시 들린 것일뿐,

내일 여행은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되기를!

 

4일차 내일로 여행 오늘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