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편지함 분류 방법, 라벨 필터 기능 활용하기

지메일 편지함 분류 방법, 라벨 필터 기능 활용하기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지메일 이용중 안읽은 메일을 먼저 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다. 이 라벨 필터 분류기능역시 지메일의 쌓여있던 메일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알게된 기능인데, 나처럼 쌓인 메일을 분류하려고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기능이다. 

사실 네이버 메일에서는 그냥 폴더를 만들고 그쪽으로 관련 메일을 받도록 설정하면되지만, G메일에는 그런 기능이 없다. 하지만 대신 필터라는 기능이 있는데 아래를 순서대로 따라하다보면 쉽게 활용할수있다.

지메일 편지함1

먼저 특정 메일을 선택한후, 더보기 부분의 유사한 메일 필터링 기능을 누른다. 특정 메일을 선택하기전까지는 더보기 기능이 나타나지 않으니 이점 참조하길바란다.


지메일 편지함2

다음으로 분류하기 원하는 메일주소나, 특정 제목, 단어 필터를 작성하도록한다 여기서 나는 구글에서 보내는 특정 메일을 모아두기위해서 라벨 필터기능을 사용했다. 기본 분류 기준을 다 적었다면 이 검색기준으로 필터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나면 위처럼, 검색 기준과 일치하는 메일이 도착했을때 수행할 작업을 보여준다. 여기서 다음라벨 적용을 누른후, 새 라벨을 선택해 라벨을 만든다.

지메일 편지함3

나는 라벨의 이름을 구글로 정했고, 만들어진 라벨을 누른후, 필터만들기를 누르면된다. 만약 여기서 내가 처음 선택했던 메일 이외에도 이전에 왔던 모든 메일을 다 필터링해서 옮기고싶다면 일치하는 대화에도 필터 적용 버튼을 누른후 필터를 만들면된다.


그리고나면 위와같이 네이버 메일함의 특정 폴더 생성처럼, 구글 라벨 및 필터 기능이 적용된것을 볼수있다. 지메일 라벨 기능은 여러개를 만들수 있기에 특정 발신인들로부터 온 메일을 한곳에 모아서 쉽게 볼수있는 장점이 있다. 이상으로 지메일 편지함 분류 방법에대한 설명을 마친다.